척추질환이 있으신가요?


척척병원은 고객님의 건강을 위해 진심을 다해 치료합니다.

척추 종양성 질환 (Spinal Tumorous Disease)

척추에서 발생하는 종양

척추 종양성 질환

척추에서 발생하는 종양은 대개 발생하는 조직의 해부학적 위치에 의해 분류합니다. 척추를 횡단면으로 보면 제일 중앙에 척수가 있고 척수에서 빠져나온 신경근을 경막이 둘러싸고 있으며 그 둘레를 또 척추뼈가 또 둘러싸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 질환의 원인은 불분명하나 HLA-B27 항원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HLA-B27이 강직성 척추염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는 불확실하나, HLA-B27에 의해 생성되는 단백질이 추가적으로 다른 유전자와 합동하여, 또는 어떤 환경적인 요인과 결합되면서 면역 반응이 유발되어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경막을 기준으로 하여 척추뼈를 포함하는 경막외 종양과, 경막내에 있지만 척수에서 생기지 않은 그러니까 경막 혹은 척수에서 나온 신경에서 자란 경막내-수외 종양이 있고, 마지막으로 척수에서 생긴 수내 종양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막외 종양
크게 척추 자체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종양과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전이해오는 전이성 종양이 있습니다. 원발성 종양에는 골연골종, 골아세포종, 유골골종, 혈관종, 골낭종 등의 양성종양과 다발성 골수종, 골육종, 유잉육종 등의 악성종양이 있을 수 있으며 이 중에서는 다발성 골수종이 가장 많습니다. 전이성 종양은 원발성 종양보다 훨씬 많이 발생하며 주로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등이 척추로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전이되어 옵니다.
경막내수외 종양
경막에서 생기는 수막종, 척수에서 빠져나온 신경에서 생기는 신경초종이 있으며, 드물지만 혈관종, 기형종 등이 있습니다.
수내 종양
척수 자체의 여러 세포에서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상의세포종, 성상세포종, 혈관모세포종 등이 있습니다.

척추 종양성 질환 증상

  • 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이며 척추를 따라 지속적으로 아프다. 60-70%의 환자가 척추를 따르는 통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난다.

  • 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하지 근력의 약화나 보행장애들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증상은 초기에는 신경근이나 척수가 자극을 받거나 압박을 받음으로 시작되어 나중에는 척수 파괴에 의한 증상이 온다.

  • 척수외 종양일 경우 통증이 중심에서 벗어나 편측으로 신경근 피부 지배 영역을 따라 분포하며 척수내 종양일 경우 광범위한 미만성인 이상감각증이 주증상이며 거의 대부분 아침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 임상증상과 소견은 종양이 생긴 부위, 침범된 척수의 위치에 따라 다르다.

척추 종양성 질환 치료

  • 보존적 치료

    치료는 정확한 진단에 의한 종양의 종류, 악성 유무, 타 장기 침범유무, 환자의 전신상태 등을 충분하고 신중하게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며 그 결정에 따라 가장 적당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에는 종양의 완전 제거 및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지 아니면 종양으로 인한 통증 경감 등을 목적으로 하는 보존적 요법을 중심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